본문 바로가기
국제봉사활동 이야기/기타봉사활동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외국인과 함께하는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by 새싹나누미 2020. 3. 27.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외국인과 함께하는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https://youtu.be/7dGPROEJI-I


“사랑으로 버무린 김치 드시고 올겨울 따뜻하게 보내세요”
어머니의 사랑으로 버무리고 정성으로 담근 김치를 우리 이웃에게 전하는 뜻깊은 행사가 열렸다. 사단법인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에서는 11월 28일, 서울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외국인과 함께하는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를 열었다. 장길자 회장님을 비롯하여 주부회원을 중심으로 150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는 러시아, 베트남, 스리랑카, 나이지리아, 태국, 카자흐스탄 출신의 주한 외국인 회원들도 참석, 한국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날 절인 배추를 비롯하여 갖가지 김장재료를 준비해온 회원들은 오전 10시경 본격적으로 김장을 담그기 시작했다. 한국에 와서 김치 맛을 알게 된 외국인 중에서는 김치 맛에 반해 직접 담가본 주부도 있었다. 러시아의 고려인 5세대로서 한국에 온 지 3년 된 최 스베뜰라나(29) 회원은 “한국 김치가 먹으면 먹을수록 맛이 있다”면서 “이웃을 생각하며 담그니 주는 사랑이 더 기쁘다는 걸 느끼게 되고 한국 전통과도 더 가까워진 느낌”이라고 능숙한 손길로 김치를 버무렸다. 김치를 처음 담가보는 스리랑카의 미네카(32) 회원은 “배추김치가 최고로 맛있다”면서 엄지를 치켜들었다.

남산골 한옥마을은 한국을 알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이 찾는 관광명소라, 이날 많은 외국 관광객들이 김장을 신기하게 지켜보며 체험행사에 직접 동참했다. 

회원들은 “김장이 이렇게 재미있는 줄 몰랐다. 여럿이 함께하니 사랑이 더 싹트고 모두의 사랑이 담긴 김치가 전해져 더 행복하다”며 봉사의 기쁨을 함께 나눴다. 마포지부 회원들이 준비한 따뜻한 국밥과 차로 점심식사를 마치고, “김치” 하고 모두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기념촬영을 끝낸 후 김장 담그기 행사는 모두 끝이 났다.

이날 오후부터 이튿날인 29일까지는 서울 중구, 중랑구, 성북구, 송파구의 4개 구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300가정에 이날 담근 김치 1500여 포기가 전달됐다. 일부는 해당 구청을 통해 전달했고, 일부는 장길자 회장님 일행이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쌀과 반찬선물세트과 함께 전했다.

각 구청을 방문한 회장님은 “회원들이 사랑의 마음으로 담갔으니 그 정성으로 맛있게 드시고 따뜻하게 겨울 나시라고 전해달라” 당부하며 이웃들의 건강을 기원했다. 서찬교 성북구청장은 “정성이 담긴 김치라 마음이 더 따뜻해지는 것 같다. 겨울에 꼭 필요한 김치를 그것도 이웃을 생각하면서 사랑으로 만들어 전해주니 결국 사랑을 만들어주신 것”이라며 관내 수혜자들을 대신하여 감사의 뜻을 전해왔다.

홀로 기거하거나 어린 손자, 손녀를 돌보며 지내온 어르신들은 형편이 어려워 김장은 엄두도 내지 못하던 중 김치를 전해드리자 무엇보다 고마워했다. 회장님은 어르신들과 소년소녀 가장들을 일일이 위로하는 한편, 겨울철 난방비 걱정이 앞서는 어려운 가정에는 별도의 난방비를 함께 전달했다.

77세 김봉희 할머니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의 이름을 되뇌면서 “처음 듣는 이름이지만 먹을 때마다 그 뜻을 새기며 감사히 잘 먹겠다”며 회원들의 정성에 눈물을 비쳤다. 교통사고로 몸이 불편한 종현이와 함께 지내는 김계화 할머니의 소망은 종현이가 도움 주는 분들의 은공을 아는 사람으로 반듯하게 자라는 것뿐이라 했다. 장래 희망이 요리사인 종현이는 “할머니께도 맛있는 것 해드리고 더 불쌍한 사람을 돕고 싶다”면서 할머니와 함께 감사했다.

구청 관계자들과 수혜자들은 “다른 무엇보다 사랑이 담긴 김치라 더욱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장할 때 어머니가 한쪽 떼어 입에 넣어주던 그 김치가 세상에서 가장 맛있었던 것은 사랑과 정성이 담겨서일 것이다. 그런 사랑을 전하기 위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의 노력은 앞으로도 꾸준히 계속될 예정이다.

 

“다른 무엇보다 사랑이 담긴 김치라 더욱 감사하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어머니의 사랑을 담아 버무린 김치라 더더욱 맛이 있고 뜻깊은 김치라 생각이 듭니다~! 모든 회원분들의 사랑이 듬뿍 담긴 김치 맛있게 드셨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