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끄적 끄적

머릿니 예방과 관리 방법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by 새싹나누미 2016. 5. 30.

여아를 가진 엄마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을 해 보았을 겁니다!!


학교에서 머릿니를 옮아오는 경우가 많이 있죠!!


이럴때 당황하지 마시라고 머릿니 예방과 관리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머릿니 예방과 관리방법 안내




1. 머릿니란?

-곤충의 한종류로 사람의 두피, 모발, 모공 등에 붙어 우리 몸의 피를 빨아먹고 삽니다.

-가족이나 친구들 사이에서 매우 빠르게 감염되며, 신속히 제거하지 못하면 짦은 시간에 빠 르게 번식하게 됩니다.

-머릿니는 성충인 경우 생존기간이 평균 30일이며 암수 모두 2시간 간격으로 피를 빨고 암컷1마리는 하루에 8~10개의 알을 낳아 번식력이 매우 빠릅니다.

-머릿니 알은 서캐라고 부르는데 보통 귀 뒤쪽 두피에 가까운 머리카락에 붙어있습니다.


2. 머릿니의 증상 및 피해

-머릿니의 초기 증상으로는 머리가 가렵습니다. 아이들이 머리가 가렵다고 하거나 머리를 심하게 긁는 것을 발견하면 반드시 머릿니 유무를 육안으로 조사해야 합니다.

-머리에 머릿니가 있으면 가려워서 긁게 되어 상처가 나고, 상처에 의한 2차 감염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또한 가려움증으로 잠을 방해하고 수면부족으로 공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예방법

-감염은 주로 머리에서 머리로 옮게 되므로 머리를 맞대지 않습니다.

-친구라고 빗이나 수건, 모자 등은 따로 사용(빌려서 사용하지 않기)합니다.

-평소에 모자를 계속하여 쓰는 습관은 좋지 않으므로 실내에서 벗도록합니다.

-머릿니 감염자의 옷이나 침구는 삶거나 일광 소독을 해야 합니다.

-머리를 자주 감고 잘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젖은 머리를 묶지 않도록 합니다)

-어린이들의 경우 학교나 학원 등에서 많은 신체 접촉을 통해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가정에서 정기적으로 관심을 갖고 관찰하여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아동이 집으로 돌아오면 잘 씻는 습관을 들여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릿니 퇴치방법


-약국에서 머릿니 약을 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부작용 주의)

-머릿니 약은 서캐는 잘 죽이지 못하니 서캐(알)은 손이나 참빗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서캐를 모두 제거하는 것이 완전한 치료법입니다.


-최근 사용한 옷은 끓는 물에 넣어 세탁하고, 배개와 이불은 세탁과 일광소독을 합니다.

-가족중 한 사람이라도 있다면 가족 모두 머럿니 여부를 확인하고 제거해야 합니다.

-머리를 감은 후에나 비를 맞고 난후에는 반드시 드라이로 머리를 완전히 말립니다.



친환경 머릿니 퇴치법


-10% 소금물로 (물 1L에 소금 100g) 머리를 감고 비닐 캡30분간 덮은 후 락은 물로 헹군다.

-참빗으로 머리를 빗기면 머릿니와 서캐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

-1주일 정도 반복하면 성충은 죽고 서캐(알)는 모두 떨어져 나가거나 부화하지 못한다.

-원리=삼투압현상을 응용한 것으로 머릿니와 서캐에 소금물이 닿아 체액이 빠져나가 죽음


-소금물로 머리를 감는 방법으로 1주일 정도 치료하면 머릿니가 말끔히 사라지는 결과를 얻었습니다(질병관리본부에서 발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