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봉사활동 이야기/클린월드운동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장길자 회장님) 푸른 하늘의 날맞이 2021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 펼쳐

by 새싹나누미 2021. 11. 24.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장길자 회장님)는 어머니의 사랑을 담은 전 세계 클린월드 운동을 통해
생명이 살아 숨 쉬는 깨끗하고 안전한 지구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세계 각 나라마다 지금 가장 큰 관심은 바로 지구환경문제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지구는 환경 재앙을 격고 있습니다.
그래서 재단법인 국제위러브유(장길자 회장님)는, 한국 정부의 요청에 의해 2019 유엔총회에서 제정된 9월 7일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깨끗한 공기,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푸른 하늘의 날맞이 2021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였습니다.

 

 

푸른 하늘의 날맞이 2021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

 

푸른빛 하늘을 지키기 위해 16개국 64지역에서 ‘2021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 전개

관심, 어떤 것에 마음이 끌려 주의를 기울이는 것. 요즘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은 어디에 쏠려 있을까? 나라마다 정치·경제·사회 관심사가 다 다르겠지만 공통된 것이 있다면 단연코 환경문제다. 전 지구적으로 빈번해진 폭우·폭설·폭염, 허리케인, 대형산불···. 모두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한 환경 재앙이다.

재단법인 국제위러브유는, 한국 정부의 요청에 의해 2019 유엔총회에서 제정된 9월 7일 ‘푸른 하늘의 날’을 맞아 깨끗한 공기, 건강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푸른 하늘의 날맞이 2021 전 세계 클린월드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였다. 9월 말까지 환경정화활동에 동참하겠다고 밝힌 곳은 19국가에 74지역이며, 기간 내 16국가 64지역에서 활동을 마쳤다. 한 달 반의 기간 동안 3,600여 명의 회원과 정화활동에 뜻을 같이한 450여 명의 시민들이 푸른 하늘을 지키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미국 뉴욕 크로스베이 정화
몽골 울란바토르 벅드왕산 정화
페루 리마 칸타카야오∙도스데옥투브레 대로 화초 심기


도심의 거리 및 공원, 주택가 일대는 물론 기차역·버스터미널·항구, 산·강·바다·하천·계곡·저수지, 병원, 대학캠퍼스 등 다양한 장소에서 정화활동이 이뤄졌다. 회원들은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도로가 화단에 묘목을 심거나, 잡초를 제거하고, 공원 놀이·운동기구와 공공시설 벽을 페인트칠하고, 전신주에 달라붙은 홍보지를 떼거나 바닥을 정비하기도 했다. 더불어 종이 패널에 글·그림 등을 새겨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캠페인도 진행했다.

 

페루 리마 바요바르 대로 정화 및 환경 캠페인
베냉 코토누 거리 정화


무엇보다 의미 있는 것은 몇몇 지역은 회원보다 시민들의 동참률이 더 높았다는 점이다. 특히 페루 이카주 이카의 산호아킨 2단지 정화활동에서는 회원 수보다 훨씬 많은 주민들이 참여해, 환경정화는 지역민 모두가 함께해야 하는 일임을 실감케 했다. 또한 이번 클린월드운동은 아프리카 국가의 참여도가 높았다. 팬데믹 상황이라 대륙별 보통 3~5개 국가가 참여했는데, 아프리카는 9개 국가가 동참 의사를 밝혔다. 9월 말까지 아홉 번의 정화활동을 벌인 남아프리카공화국을 필두로, 짐바브웨·카메룬·나미비아·토고·베냉·앙골라·모잠비크·가봉이 지역 내 거리와 공원 정화에 힘을 쏟았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파로우 레이븐스미드 데라레이 거리 정화

 


클린월드운동으로 42톤에 육박하는 쓰레기 수거, 내빈들 위러브유 활동 지지

9월 5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파로우 레이븐스미드 데라레이 거리 정화활동은 위러브유(장길자회장) 활동에 관심을 갖고 있던 제이콜린 피서 구의원의 요청으로 진행됐는데, 해당 지역은 쓰레기 불법 투기로 몸살을 앓는 곳이었다. 실제 정화활동에서 1톤이 넘는 쓰레기가 쏟아졌고, 수십 개의 자동차 타이어가 수거됐다. 구의원은 위러브유(장길자회장)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여러분의 활동은 항상 훌륭합니다. 마음껏 자랑하세요”라고 말했다.

에콰도르 코토팍시주 라타쿵가 아마소나스 대로 정화


에콰도르 키토 회원들은 버스를 타고 코토팍시주 라타쿵가 지역으로 이동해 아마소나스 대로 주변을 정화했다. 당시 활동에 참여한 코토팍시주 국회의원 아나 세실리아 에레라 고메스가 언론매체를 통해 위러브유 환경정화 소식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그녀는 전 세계에서 행해지는 위러브유의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해 “장길자 회장님께 큰 감사를 드린다”며 “정화활동은 지구를 돌보는 일에 힘을 실어준다”고 힘주어 얘기했다. 이후 국회에서 위러브유(장길자회장)에 감사장을 전달했다.

일본 오사카 마쓰야마스지 거리 정화


궂은 날씨도 봉사의 열기를 식히지는 못했다. 바람이 많이 불거나, 날이 후덥지근해 활동하는 데 어려운 곳이 많았지만 위러브유(장길자회장) 회원들은 전혀 동요하지 않았다. 일본 오사카 마쓰야마스지 일대를 청소할 때는 비가 오락가락했다. 하지만 위러브유(장길자 회장) 회원들은 아랑곳없이 비옷을 챙겨 입고 정화활동에 집중했다. 마쓰야마스지 일대는 언뜻 보면 깨끗한데, 거리의 화단 사이사이나 사람들의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플라스틱이나 캔 음료수병, 비닐 쓰레기 등이 많이 숨겨져 있었다. 위러브유(장길자 회장) 회원들은 거리 이곳저곳을 꼼꼼히 살피며 보이지 않는 곳까지 깔끔하게 정리했다.

 

인도 메갈라야주 실롱 라이툼크라 메인로드 정화



멕시코 바하칼리포르니주 티후아나 카뇬마타데로 거리 및 하천 정화



활동을 마친 전 세계 위러브유 회원들은 늘 하던 대로 쓰레기를 한데 모으고 “위 러브 유”를 외쳤다. 푸른 하늘의 날을 기념하며 진행한 클린월드운동을 통해 무려 42톤에 달하는 쓰레기가 수거됐다. 회원들이 지나온 거리는 전과 후의 모습이 첨예하게 달랐다. 새 단장한 듯 깨끗해진 장소에서 회원들은 구슬땀을 닦으며 푸른 하늘을 지키는, 의미 있는 하루를 보냄에 기뻐했다.

이번 클린월드운동은 나미비아 공영방송 등 여러 언론매체에 소개되며 위러브유(장길자 회장)의 나누고 더불어 사는 삶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를 알렸다. 지구환경을 보호하고 지키는 일은 몇몇의 특정인만 하는 일이 아니다. 개인과 지역, 국가 아니 전 세계인이 모두 연합해서 해야 하는 일이다. 그리했을 때 아름다운 푸른 하늘을 우리 후대에 물려줄 수 있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장길자 회장)는 어머니 사랑의 마음으로 지구촌 터전을 지키는 클린월드운동에 전 세계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지구환경을 위해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에서 전세계 클린월드운동으로 적극적으로 나서 주었습니다~~

 

댓글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