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봉사활동 이야기/기타봉사활동

장길자 회장님과 함께 하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에서 라오스 우돔사이 무앙라 아노 중등학교 급수시설 및 기타 시설 보수

by 새싹나누미 2021. 1. 20.

언제나 어머니의 마음으로 어머니의 사랑으로 봉사활동에 임하고 있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 회원님들과 장길자회장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나라와 이웃에게 속속들이 찾아가 사랑의 봉사활동을 펼쳐주고 있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입니다.. 2019년 11월에 라오스 우돔사이 무앙라 아노 중등학교에 급수 시설과 필요한 부분에 시설을 보수해 준 소식 전합니다~

 

장길자 회장님과 함께 하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에서 라오스 우돔사이 무앙라 아노 중등학교 급수시설 및 기타 시설 보수  


2019-11-06In 교육, 양질의 교육, 물‧위생보장, 물‧위생보장


학생들 위한 사랑의 물줄기를 내다

라오스 우돔사이주의 무앙라 지역은 수도에서 550km 떨어진, 해발1250m의 고지대다. 이곳 중심지에서 30km 더 산 정상 쪽으로 들어가면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아카족 등 소수민족 학생 290여 명이 다니는 아노 중등학교가 있다.


학교 주변이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집이 먼 학생 120명과 일부 교직원은 기숙사에서 지낸다. 그러나 산 정상에 있다 보니 인원에 비해 학교의 위생시설이 비좁아 불편을 겪고 있었다. 특히 급수 문제는 생활 전반에 걸쳐 불편을 더했다. 4km 정도 떨어진 샘터의 물을 끌어와 물탱크에 모아 놓고 사용하는데 기존 배관 시설도 미비하고 낡은 데다가, 건기에는 생활용수가 부족해 학생과 교직원이 저녁이면 아래쪽 계곡에 가서 목욕을 하고 물도 직접 길어와야 했다. 500여 미터 거리의 아랫쪽 계곡은 경사가 가팔라서 학생들이 다니기에는 위험하기 그지없었다.

라오국가건설전선을 통해 소식을 접한 위러브유는 10월 9일 아노 중등학교를 방문해 구체적인 지원 방향을 의논했다. 현장의 어려움을 파악한 회원들은 물탱크를 대대적으로 보수하고,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해 상수원에서 학교까지 수도관을 연결하기로 했다.

27일, 16명의 회원들이 비엔티안에서 현장으로 출발했다. 학교에 도착한 회원들은 여장을 풀고 28일 오후에 상수원으로 향했다. 수도관을 놓을 경로를 조사한 뒤 간이 댐을 쌓아 상수원을 보수하고, 댐부터 학교까지 파이프를 연결했다. 이 작업에 꼬박 사흘이 걸렸다. 한편 학교에서는 기존 시설 보수 공사가 진행됐다. 회원들은 낙후된 여학생 기숙사와 화장실에 이어 교직원 기숙사까지 수리했다. 또 물탱크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햇빛과 먼지를 막아줄 덮개를 만들었다.

11월 1일부터는 물탱크 아래쪽에 야외 샤워실 겸 빨래터를 새로 짓는 공사가 시작됐다. 닷새간의 공사 끝에 물탱크에서 화장실과 샤워실로 이어지는 수도관의 수리, 교체가 마무리됐다. 이제 학생들은 깨끗한 시설에서 마음껏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모든 작업이 이어진 9일 동안 학생과 교직원들도 나서서 힘을 보탰다.

11월 6일, 라오스 아노 중등학교에서 위러브유(회장 장길자)는 무앙라 시장 감사장을 받았다.

11월 6일, 아노 중등학교 운동장에서 시설 완공식이 열렸다. 위러브유가 준비한 학용품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기증식도 함께 열렸다. 회원들은 쌀쌀한 고산지역에서 지내는 학생들을 위해 담요도 추가로 선물했다. 학생들은 손님을 맞이하는 라오스 전통춤 등 깜짝 공연으로 화답했다.

완공식에 참석한 솜파반 무앙라시장은 “외진 곳에 와준 것만으로도 고마운데 다른 단체에서도 성공하지 못한 일을 이렇게 빨리 끝낸 것이 믿기지 않는다. 회원들이 직접 와서 텐트에서 생활하며 봉사한 것에 많은 감명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많은 도움 주기를 요청했다.

분미 마니손 교장은 “산 정상에서는 마실 물만 있어도 감사한데, 샤워까지 마음 놓고 할 수 있게 돼 너무 기쁘다. 충분한 물이 있으니 모두 활기차고 살아있는 느낌이다”라며 위러브유에 진심 어린 감사를 표했다.

학생들이 생활할수 있게 물탱크, 기숙사 수리, 샤워실 수리 그리고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용품과 담요까지 선물을 주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장길자 회장님)입니다~. 이렇게 봉사활동을 임하여 주니 무앙리 시장으로 부터 감사장을 받았습니다^^

댓글